본문 바로가기
건강

맨발 걷기 효능과 걷기 좋은 장소 5곳 추천

by 저푸른바다 2023. 8. 8.

반응형

우리는 매일 신발을 신고 생활합니다 하지만 신발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걷는 것이 우리의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이번 글에서는 맨발걷기의 효능과 주의할 점, 그리고 걷기 좋은 장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맨발걷기효능

 

목차

     

    맨발걷기의 효능

     

    혈액순환 개선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에 있는 수많은 말초신경이 자극되어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심장에 부담이 줄어들고,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에 산소와 영양분이 잘 공급되어 신체의 각 기관과 조직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면역력 강화

     

    맨발로 걸으면 흙이나 모래 등에 있는 유익한 미생물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이 미생물들과 적응하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게 됩니다. 면역력이 강해지면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병에 잘 걸리지 않고, 알레르기나 염증 등의 자가면역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해소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에 있는 수많은 민감한 수용체가 자극되어 뇌로 신호를 보냅니다. 이때 뇌에서는 행복감을 주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같은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의 정신적 문제를 완화합니다.

     

    노화 방지

     

    맨발로 걸으면 지구와 접촉하게 되는데, 이때 지구에서 음전하를 가진 자유전자를 받아들입니다. 이 자유전자는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피부를 탄력잃게 하며,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발과 관절 건강

    맨발걷기효능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의 아치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발과 발목의 근육과 인대가 강화됩니다. 이것은 평발이나 굽은 발 등의 발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맨발로 걸으면 발의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켜주므로, 무릎이나 엉덩이, 허리 등의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맨발걷기의 주의할 점

    맨발걷기는 많은 효능이 있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 맨발걷기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발을 깨끗이 씻고, 발톱을 잘 깎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에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맨발걷기를 하기 전에는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맨발로 걸다가 쇠못이나 유리조각 등에 다칠 수 있으므로, 파상풍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 맨발걷기를 할 때는 뾰족한 돌이나 쓰레기 등에 조심해야 합니다. 발에 상처가 나면 바로 소독하고 밴드를 붙여야 합니다. 맨발걷기를 할 때는 너무 오래 하지 않아야 합니다. 30분 이상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의 자극이 지속되어 오히려 피로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 맨발걷기를 할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발을 디딜 때는 앞꿈치부터 닿도록 하고, 척추와 목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며, 어깨와 팔은 자연스럽게 흔들어야 합니다.
    • 맨발걷기를 할 때는 날씨와 환경에 따라 적절한 옷차림을 해야 합니다. 너무 추운 날이나 더운 날에는 맨발걷기를 피하거나, 적당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 맨발걷기를 할 때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땀을 흘리면서 수분이 손실되므로, 물이나 스포츠 음료 등을 마셔서 탈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맨발걷기효능

     맨발걷기 추천 장소 5곳

     

    서울숲공원: 공원 안에는 마사토길과 코스가 다양하게 있어서 맨발로 걷기에 좋습니다. 푸른 잔디와 나무들이 눈과 발에 즐거움을 줍니다.

     

    도봉산: 도봉역 도봉1동사무소에서 산으로 들어가면 맨발로 걸을 수 있는 흙길이 있습니다. 산이 높지 않고 깨끗하며, 숲의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습니다.

     

    남산공원: 남산정상버스종점 팔각안내센타 좌측 길로 내려오면 맨발로 걷기에 적합한 길이 있습니다. 겨울엔 햇빛, 여름엔 숲속길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용마산: 용마폭폭공원 내 어린이 놀이터 옆에는 마사토길이 있어서 맨발로 걷기에 안전하고 위생적입니다. 공원 안에는 황토길도 있어서 접지 효과와 지압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금공원: 오금역 3번 출구에서 가까운 공원으로, 산책길 외에도 운동장이 있습니다. 운동장의 모래길은 전압 효과가 좋으며, 봄엔 벚꽃도 볼 수 있습니다.

     

    2023.11.11 - [분류 전체보기] - 맨발 걷기 어싱 양말과 어싱 스트랩으로 겨울에도 편하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