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약으로 생리를 미루는 방법과 주의사항 여성분들이라면 여행이나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을 때, 생리예정일을 체크해보기 마련이죠. 물놀이 등이 예정되어 있다거나, 하얀 옷을 입고 싶은데 생리가 예정되어 있다면 골치아프니까요. 이럴 때 생리주기를 조절하여 생리예정일을 미룰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목차
피임약으로 생리 미루기 방법과 주의사항 (복용시기와 방법)
오늘은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임약의 성분과 원리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과 프로게스틴 (황체호르몬)이 혼합된 사전피임약으로,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을 유지시켜 생리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부정기적인 출혈을 막아주고, 프로게스틴은 피임작용을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함량에 따라 0.02mg 또는 0.03mg으로 분류되며, 함유하는 프로게스틴 성분에 따라 2세대, 3세대, 4세대로 나뉩니다. 2세대는 레보노르게스트렐, 3세대는 데소게스트렐, 게스토덴, 4세대는 드로스피레논 등이 있습니다.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는 방법
생리를 미루기 위해서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피임약을 평소 복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 경우에는 휴약기나 위약기를 가지지 않고 약성분이 있는 약을 계속 먹는 것입니다. 출혈이 없어야 하는 날까지 계속 복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피임약을 계속 복용 중이던 사람이 1주일 후에 시험이라면, 시험 볼 때까지 새로운 피임약통을 까서 쭉 복용하면 됩니다. (야즈/야로즈/디어미순을 복용 중이신 경우에는 흰 알약을 먹지 말고 색깔 있는 약을 계속 드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피임 효과도 유지되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 생리가 규칙적인 분들의 경우: 이 경우에는 시험 3~4달 전에 미리 피임약을 먹어서 사이클을 변경해두는 것입니다. 피임약을 중단하고 3~4일 후부터 출혈이 발생하므로 그런 점을 고려하여 약 먹는 시점을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병원에서 상담받고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방법은 본인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예정일이 가까운 분들의 경우: 이 경우에는 생리가 예상되는 시점 7~14일 이전부터 피임약을 먹기 시작하여 일정이 끝나는 날 약을 중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피임에 대한 효과가 확실치 않으므로 최소 7일간은 콘돔을 이용한 피임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가장 간편하기는 하지만,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약간의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1번이나 2번 방법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룰 떄 주의사항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룰 때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35세 이상, 하루 1갑 이상 담배 피시는 분께는 피임약은 절대 금기입니다. 혈전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임부, 수유부, 출산 후 3주 미만, 유방암, 자궁암 병력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환자, 혈전색전증 등 심혈관계 환자 등도 피임약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복용 시작 3개월 이내에서는 부정출혈이 매우 흔한 편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이고 특별한 조치 없이 멈추기 때문에 피임약을 계속 복용해도 됩니다. 다만 출혈이 장기화되거나 출혈량이 과다한 경우에는 내원하시어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 복용하는 동안에는 매일 매일 같은 시간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바뀌거나, 빼먹는 경우에는 부정출혈 발생의 빈도가 올라갑니다. * 복용 전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피임약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리를 미루기 위해서 단기간 먹는 피임약에 의한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전후에 주의하시고, 필요하면 병원에서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