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동백패스라는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를 도입했습니다. 부산에 등록된 시내버스, 마을버스, 도시철도, 경전철, 동해선 등을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동백전으로 이용하면 사용월 다음달에 동백전 (정책지원금)으로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환급해주는 서비스인데요 , 이글에서는 동백패스의 혜택 , 신청 , 동백패스 환급 , 주의사항에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백패스의 혜택
한 달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4만5000원을 넘는 이용자에게 초과분을 최대 4만5000원까지 동백전으로 환급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6만원이라면 초과분인 1만5000원을 동백전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부산시민들은 매달 최대 4만500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동백전이란?
부산시가 발행한 지역화폐의 이름으로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성한 명칭이라고 합니다.부산지역화폐로서 부산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백화점, 가맹점 ,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동백패스 신청
동백패스를 신청하려면 먼저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현재 부산은행, 하나카드, NH농협은행에서 동백전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산은행의 동백전 카드만이 2023년 8월 1일부터 동백패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카드와 NH농협은행의 동백전 카드는 전산 시스템 구축 문제로 인해 2023년 10월 중에 동백패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하나카드와 NH농협은행의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은 부산은행의 동백전 카드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또한 부산은행의 동백전 카드 중에서도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없는 카드로는 환급 받을 수 없으므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로 교체해야 합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후 동백전 앱을 설치하고 앱에서 동백패스 서비스 신청하기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동백패스 환급
동백패스 환급은 사용월 다음달에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8월에 대중교통 요금을 낸 경우, 9월에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은 동백전 (정책지원금)으로 이루어지며, 동백전은 부산시에서 인정하는 상점이나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급 받은 동백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환급 금액은 동백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 조건
동백패스 서비스에 등록된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동백전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한 달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4만5000원을 초과한 경우
청소년 요금이나 본인 외 2인 이상 추가 결제를 하지 않은 경우
동백패스 결제
동백패스 결제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동백전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후불교통카드는 부산시에서 인정하는 은행계좌나 신용카드와 연결되어 있으며, 매월 정해진 날짜에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동백패스 주의사항
동백패스를 이용하려면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고, 동백패스 서비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동백패스 환급은 사용월 다음달에 자동으로 진행되며, 환급 받은 동백전은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카드와 NH농협은행의 동백전 카드는 2023년 10월 중에 동백패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므로, 부산은행의 동백전 카드로 재발급 받아야 한다.
동백패스는 삼성, LG,애플페이등은 등록은 되는데 현재로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부산은행의 후불교통카드의 결제방식이 비접촉 결제방식이라서 그렇다고 하는데 10월에 하나,농협의 카드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