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초대사량 높으면 좋은 이유와 높이는 방법

by 저푸른바다 2023. 9. 8.

반응형

기초대사량이란 각성 상태에서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합니다. 활동 없이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하루 에너지량으로 일반 성인은 여성이 약 1200~1600 칼로리, 남성이 약 1500~1800 칼로리입니다. 기초대사량은 나이, 성별, 키, 몸무게, 근육량, 체질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좋은 이유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좋은 이유

기초대사량이란 각성 상태에서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는데요,  이것이 높으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활동하지 않아도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아서, 섭취한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렵습니다. 즉,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온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

운동을 해야합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집니다. 특히, 저항 운동이나 하이트(HIIT) 운동은 근육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고, 운동 후에도 에너지 소모가 계속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신진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로, 근육의 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섭취하면 열량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단백질을 많이 먹어 합니다.단백질은 고기, 계란, 우유, 콩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 수분은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요소로, 체온 조절과 노폐물 배출에도 중요합니다. 수분 부족은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체중 증가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칭을 하세요.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기초대사량을 직접적으로 높이지는 않지만, 근육의 탄력과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근육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10~15분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햇빛을 쬐세요. 햇빛은 비타민 D의 합성을 돕고, 면역력과 기분을 좋게 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와 근육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로,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집니다. 햇빛은 아침이나 저녁에 쬐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15~30분 정도 노출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면 기초대사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